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홈페이지정보바로가기
유틸메뉴

퍼스트아동병원

병원소개

메인화면_퍼스트클리닉_성장클리닉

성장클리닉

  • 소개
  • 소아성장
  • 영유아성장곡선
  • 성장판검사
  • 성조숙증검사

성장판검사


저 신장의 원인
가족성 저 신장
신장은 유전적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대부분의 저 신장 학생들에게 해당됩니다. 이런 경우에도 성장 호르몬의 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체질성 저 신장
출생시의 신장은 정상이나 1세 전후부터 발육이 늦어지는 경우입니다. 그러나 사춘기 전후로 급속히 성장하여 최종 신장은 정상이 됩니다.
만성 소모성 질환에 의한 저 신장
심장병, 간질환, 위장질환 등으로 성장 장애가 있는 경우입니다.
호르몬 분비 이상으로 인한 저 신장
성장호르몬, 갑상선호르몬, 당뇨병 등에 의하여 성장장애가 나타납니다.
선천성 이상으로 인한 저 신장
임신 중에 문제로 성장장애가 있거나 유전적 장애로 초래됩니다.

키가 쑥쑥 커지는 생활방법

활습관 등 환경적 요인만 잘 조절해줘도 키가 키기 크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잠은 충분히!!!
우리 몸의 성장호르몬은 주로 밤에 활발한 대사활동을 하기 때문에 가능한 10시 이전에 잠을 자고 숙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쑥쑥 자라는 운동들 열심히 하기
성장판을 자극해 다리의 길이와 키 성장을 돕는 데는 지면과 수직이 되는 조깅, 줄넘기, 점프동작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상체와 하체를 최대한 이완시켜주는 스트레칭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운동시작 후 20분부터 호르몬이 점차적으로 증가합니다. 운동을 적당하게 시키는 것은 키 성장에 보탬이 되나 무리하면 오히려 성장을 방해하므로 좋지 않은 것입니다.
운동 선택의 주의점
역도, 유도, 마라톤, 럭비, 기계체조 등은 오히려 키가 크는 것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축구, 수영, 배구, 농구, 테니스, 줄넘기 등은 효과적인 운동이고 성장체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골고루 먹기
특히 몸이 급속하게 자라는 2세 이전에는 충분한 영양 섭취가 중요하며 단백질 칼슘 비타민 무기질 당분 지방 등 영양소를 고루 섭취해야 합니다.
짜고 매운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사탕이나 초콜릿 같은 단 음식과 기름기 많은 음식은 가능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과도한 당분은 뼈대가 만들어지는 것을 방해하며, 몸에 많이 쌓인 지방은 여성 호르몬 분비를 촉진해 키가 자라는 데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검사
진찰과 문진
키가 작거나 혹은 정상일 경우에도 키가 작을 가능성이 있는지에 대해 부모님 키, 출생 시 체중과 신장, 수유와 이유식습관, 과거 질병력, 알레르기 질환유병여부, 년간성장률, 사춘기 성숙도 등
성장판 X-ray와 혈액검사
성장판 X-ray와 혈액검사를 통해 간기능, 신장기능, 빈혈 등 성장관련 질환여부를 파악하고, 성장호르몬 유기인자 및 결합단백질 농도를 합니다.
치료
성장호르몬 결핍으로 진단된 경우는 성장호르몬 투여를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 싸이트로핀주사 일주일에 한 번씩 투여